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이슈

윤석열 대통령 체포에 대한 중국의 반응

by ∺∺§∺∺ 2025. 1. 15.
728x90

중국 언론의 긴급 보도 

 
2025년 1월 15일 윤석열 대통령 체포 소식은 중국 언론들에 의해 즉각적으로 보도되었다. 중국중앙TV(CCTV)와 신화통신은 "한국 현직 대통령에 대한 체포영장 집행은 헌정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속보를 전했다. 특히, 신화통신은 "윤석열 체포"라는 5글자의 긴급 속보를 내보내며 이 사건의 중대성을 강조했다. 또한, 중국 최대 포털인 바이두와 웨이보에서는 '윤석열 체포'가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며 네티즌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중국 내 반응: 정치적 풍자와 법치주의 평가  


중국 소셜미디어에서는 윤 대통령 체포 사건을 두고 다양한 반응이 나타났다. 한 바이두 사용자는 "한국 정치는 재미와 충격, 군사, 서스펜스, 전쟁, 사랑 등 여러 플롯을 통합한 대서사 TV 시리즈"라며 풍자했고, 다른 사용자는 "이 정도면 블록버스터급 영화 5편을 만들 수 있는 양"이라고 비꼬았다. 또한, 일부 네티즌들은 "한국은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라며 법치주의를 높이 평가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의 공식 입장  


중국 정부는 윤 대통령 체포 사건에 대해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이전의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해 윤 대통령이 중국을 언급한 데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한 바 있다. 2024년 12월 윤 대통령은 대국민 담화에서 중국인 간첩 사건을 거론하며 "중국산 태양광 시설이 삼림을 파괴할 것"이라고 발언했고,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깊은 놀라움과 불만"을 표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중국은 윤 대통령의 발언이 한중 관계의 건전한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한국의 내정 문제를 중국과 연관시키는 것을 경계했다.  

한중 관계에 미치는 영향  


윤 대통령 체포 사건은 한중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비상계엄 사태로 인해 한중 간 외교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윤 대통령의 체포는 중국 내에서 한국의 정치적 불안정성을 부각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중국 정치인들의 한국 방문이 취소되는 등 양국 간 교류가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결론: 중국의 관점에서 본 윤 대통령 체포  


중국은 윤석열 대통령 체포 사건을 한국의 내정 문제로 간주하면서도, 이 사건이 한중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경계하고 있다. 중국 언론과 네티즌들은 이 사건을 통해 한국의 정치적 상황과 법치주의를 평가하며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한편, 중국 정부는 윤 대통령의 발언과 체포 사건이 한중 관계의 안정적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앞으로 이 사건이 한중 관계에 어떤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헌정 사상 최초로 현직 대통령이 체포! 중국따위가 감히 비웃어?

2025년 1월 15일, 대한민국 헌정 사상 최초로 현직 대통령이 체포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이날 오전 10시 33분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체

kaiser1.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