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October 2017 Online Shopping Trends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 3,33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9.9% 증가 하였으나, 추석연휴 배송일수 감소 등으로 증가폭은 둔화
상품군별 전년동월비는 의복(-1.4%) 등에서 감소하였으나, 음식료품 (27.0%)*, 여행및예약서비스(12.4%)** 등은 증가
* 1인 가구 증가로 간편식 등에서 증가 영향
** 추석연휴 국내 여행, 영화 관람 등 예약서비스 증가 영향
전월대비로는 의복(16.2%) 등에서 증가하였으나, 음식료품(-20.8%), 농축산물(-38.3%) 등*은 줄어 6.8% 감소 전환
* 추석(10.4.) 대비 9월 선소비의 기저효과와 배송기간 감소 영향
^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조 29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2.4% 증가하였으나 증가폭은 둔화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유지하며 63.6% 차지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8.5%, 전문몰 15.1% 각각 증가하였으나 증가폭은 둔화
전월대비로는 종합몰 7.3%, 전문몰 4.9%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18.7% 증가 하였으나, 온·오프라인병행몰 3.5%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2017년 10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1.4%), 아동·유아용품(-2.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27.0%), 여행 및 예약서비스(12.4%), 가전·전자·통신기기(14.4%)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의복(16.2%), 가전·전자·통신기기(2.9%)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료품(-20.8%), 농축수산물(-38.3%), 화장품(-10.6%), 여행 및 예약 서비스(-4.3%)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2017년 10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아동·유아용품(77.4%), 신발(76.5%), 음·식료품(76.1%), 애완용품(74.0%), 가방(73.4%), 패션 및 액세서리(72.3%)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가구(14.8%p), 사무·문구(10.9%p), 애완용품(10.0%p), 패션 및 액세서리(9.9%p), 소프트웨어(9.4%p), 가전·전자·통신기기(9.1%p), 신발(8.1%p) 등에서 확대 - 전월대비 음반·비디오·악기(-3.0%p) 등에서 축소되었으나, 농축수산물(7.6%p), 소프트웨어(4.2%p), 음식료품(3.8%p), 가전·전자·통신기기(2.9%p) 등에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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