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 실버산업의 현황
■ 참고사항
미국에서는 실버시장(Silver Market)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대 신에 “Elderly Market” “Older Consumer", “Senior Market”, 또는 “Beyond 50” 등으로 명칭하고 있다. 본보고서에서는 “실버인구”, “노년층”, 등으로 명칭하였다. 조사기관에 따라 실버시장의 연령을 45세 이상, 또는 50세 이상, 또는 55세 이상으로 상이하게 분류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실버시장을 의미하는 자료는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 사용하였으며, 연령을 별도 표시하였다.
1) 소비 시장 규모
□ 소비 시장 규모
ㅇ 매년 7조 달러에 달하는 미 전체 소비 지출의 1/2 차지
- 베이비 부머 기준으로 실버시장은 미 전체 소비시장의 절반 차지 (마케팅 전문기관인 'KGC Direct LLC'사)
- 매일 10만 명이 노년층에 편입
ㅇ 2025년의 실버시장 규모는 최소 4조 1,743억 달러로 추정 1) 1
- 2001년 평균 지출액인 38,787 달러에 2025년 실버인구 (45세 이상)인 1억 762만 명을 대입하여 2025년 실버시 장 규모 추산
- 1946-1964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 붐 세대들은 현재 8 천만명으로, 2011년이면 65세에 진입하기 시작
- 2030년에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수가 현재의 2배인 7천 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지출 규모
ㅇ 베이비 부머들의 지출 능력은 어느 세대보다도 높음
- 특별히 많은 소득 및 사회연금기금(Social Security) 소유하고 은퇴
ㅇ 지출 규모는 2조 2,800억 달러 (2001년, 45세 이상 기준) 2) 2
ㅇ 연령대별 1인당 연간 지출은 45세
- 54세가 47,930달러로 가장 높음
- 노년층의 평균 지출액이 25세-34세의 39,451 달러와 25세 이하의 23,526 달러 보다 훨씬 높은 수준
- 75세 이상의 연령층의 지출액이 가장 적은 규모이지만 1984년부터 2001년까지 22%의 증가율을 기록
2) 시장 특성
□ 베이비 부머가 상품․산업 변화의 주역
- 1950년대 훌라후프와 Frisbees 애용
- 1960년대 대학생 증가의 주역
- 1970년대와 1980년대 주택 가격 상승 원인
- 2000년대 은퇴를 시작하면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산업 개발 유도
□ 세계 실버시장의 방향타 구실
- 미국은 최대 단일 소비시장
- 실버산업이 유럽과는 달리 민간부문이 상당 부분 담당
- 실버산업의 기업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된 시장
□ 일반 소비자 보다 까다로운 소비자로 구성
- 노년층들은 경험이 풍부하며 상대적으로 자존심이 매우 강하고 집착력이 높은 것이 특징
- 가처분 소득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지출시 신중
3) 주요 산업
□ 노인 의료용품
ㅇ 지속적 성장 산업
- 베이비 부머 세대가 관절염, 당뇨 및 호흡기 질환등 만 성적 질병이 가장 많은 연령
- 2030년까지 미국 노령 인구가 7천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
ㅇ 향후 신규 진입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
- 최근 미 건강보험 서비스센터(Centers for Medicare & Medicaid Services)가 메디케어 프로그램의 악용 방지 위해 의료용품 공급업체 신규 허가 발급을 중단한 상태
- 향후 허가 발급시 심사를 강화할 것으로 보여 이 산업 신규 진입이 쉽지 않을 것
ㅇ 일단 진입하게 되면 시장 규모, 향후 시장 잠재력 등이 큰 유망한 산업3) 3
□ 노화방지 제품
ㅇ 미국의 노화방지 시장은 약 290억달러 규모
ㅇ 주 소비자인 베이비 부머 세대 여성들이 노년기로 접어 들고 있음에 따라 노화방지 제품 시장 규모가 크게 확 대되는 추세
- 미국의 갱년기 여성의 평균연령은 51세
- 갱년기에 진입하는 여성의 75%는 일과성 열감 징후를 보이고 있으며, 약 1/3은 약물치료
□ 로봇산업
ㅇ 실버산업은 로봇을 활용할 수 있는 유망 산업중 하나
ㅇ 노인들의 생활을 도와주는 ‘스마트 로봇’ 시장 규모는 상상을 뛰어 넘을 것으로 전망
- 2050년 65세 이상 인구가 전 세계 인구의 1/3을 차지해 본격적인 고령사회 도래시 로봇수요 급증 예상
ㅇ 애완견 장난감 로봇은 노인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음
- 67개 행동 프로그램이 입력되어 있는 ‘Woo Wee’사 제작 강아지 모양의 장난감 로봇인 ‘Robosapiens’는 1백 달러에 판매되고 있는 히트 상품
- 고가 제품인 소니사의 애완견 로봇인 Aibo도 떨어진 물건을 줍고, 주인 목소리에 반응을 보이며, 사진을 찍는 기능과 배터리가 닳으면 충전기를 찾는 기능 보유
□ 유아 선물용품
ㅇ 노인층이 유아용품의 새로운 유망 수요층으로 등장
- 현재 손자 손녀를 둔 미국의 노인 인구는 6천만에 이르고 있고 2010년까지는 8천만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
ㅇ 지난 10년간 노인층의 유아용품 구매액이 2배 이상 증가 (American Demographics지 분석)
- 노인층의 유아용품 구매 확대와 함께 이들의 제품 선택권도 확대 추세
ㅇ 새로이 출시되는 유아용품의 가장 큰 구매 고객은 노년 층 (Toys “R” Us사 분석)
- 이들 노인층을 주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 토이저러스 는 “Grandparents are Special”이라는 슬로건 하에 예 비 할아버지, 할머니를 위한 특별 세미나 개최, 할인 쿠폰 송부 등 마케팅 활동을 전개
- 한 유아용품 전문 체인도 자수를 놓은 아기 담요와 유 아 트림 수건, 핸드 페인팅 사진틀 등 노인 취향의 유아용품 판매 강화
□ 애완용품
ㅇ 노인들의 외로움을 달래줄 수 있는 애완동물시장 발달
- 2003년도 미국인들의 애완견 관련 지출은 31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 (미국 애완견제조업협회(APPMA)). 이는 2002년도 295억달러 대비 5% 증가한 것임
- 미국에는 고양이 7,500만, 개 6,500만, 소형 동물 1,600 만, 새 1,700만, 바다 고기 700만, 민물고기 1억8,500만 및 거북이류 900만 마리가 있음
ㅇ 지속적인 시장 증가 예상
- 애완견 소유주들의 80% 이상은 한개 이상의 애완동물 액세서리를 구입하고 있어 지속적인 시장 증가 예상
- 애완견 서비스 고객들은 대형 스토어보다는 부티크와 같은 전문점을 선호
- 미국의 2대 애완용품 체인인 펫코(Petco) 와 펫스마트 (Petsmart)는 고급 애완용품 및 서비스 매장을 설치 운영 중
ㅇ 사람과 애완견간의 정서적인 갭을 메워주는 연하장이나 Bow Lingual 같은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
- Bow Lingual은 일본의 타카라사가 출시한 애완견의 짖는 소리를 컴퓨터에 분석해 알려주는 기기임
□ 건강식품
ㅇ 자연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 건강하고 환경 친화적인 식품을 찾는 노령인구 증가
ㅇ 미국의 자연 건강식품 판매량은 연간 110억달러 수준 (자연식품교역협회 자료)
- 전체 소매점 식품 판매의 2%에 불과해 그 가능성이 무한한 것으로 보임
□ 주택 리모델링
ㅇ 미국에서 연간 2,600만 가정이 리모델링
- 지난해 경우 총 1천630억달러가 리모델링에 지출 (전국 주택빌더협회(NAHB))
- 미국인들 특히 베이비 부머 세대들은 집을 조금이도 더 안락하게 꾸미고 리모델링하는데 소비 증가
ㅇ 보조 시설 및 보조 기구 설치가 일반화
- 휠체어 램프나 서포트 레일과 같은 보조 시설이나 기구 북미 실버산업 현황과 진출 확대 방안
ㅇ 정원과 패티오(patio)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정원 디자인과 관련된 제품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 가정 자동화 (Home Automation)
ㅇ 네트워킹 수요가 크게 증가 하면서 소비자의 86%가 맞춤형 전자제품(Custom Electronics)을 구입.설치를 희망 (주문형 전자 제품 디자인 및 설치업 협회 CEDIA)
- 가정용 자동화 대상 품목으로는 가정용 보안시스템이 그 첫 번째이며 홈 엔터테인먼트, 조명 및 창문 커버링 순
- 수요층이 종전의 소수 부유층에서 중산층에 까지 확산 되고 있는 추세
- 현재 미국의 55세 이상 인구는 6,600만 명을 넘고 있으며 이들은 저축예금의 80%를, 개인 금융기관의 금융자산의 77%를 소유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소비능력이 강한 시장임. 이들은 현재 연간 1조 달러의 소비 시장임 [본문으로]
- 미국은퇴자협회(AARP)가 2004년 5월 발표 “Beyond 50 : A Report to the Nation on Consumers in Marketplace" [본문으로]
- 가정용 의료기기 및 용품 업계를 대변하고 있는 홈케어 협회(AAH) 케이 콕스회장도 "노인이 있는 가정에서 품격 높은 홈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전체홈케어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대 되고,환자수도 증가하고 있다" 며 동 시장에 진출할 경우 성공 확률이 높은 것으로 언급함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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