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버산업 50+세대/정책

신중년 인생 삼모작 설계를 시작했다면 주목! 신중년을 위한 고용노동부의 60+지원 정책!

by ∺∺§∺∺ 2017. 10. 11.
728x90
반응형

우리는 요즘 시대를 흔히 100세 시대라고 말합니다. 정년을 맞이하여 퇴직하여도 40년의 여생이 남아있죠. 어쩌면 이제 인생 '이모작'이라는 표현보다 '삼모작'이 더 적합하지 않을까요? 인생 삼모작 시대를 맞이하여 또 다른 도전을 시작한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신중년을 위한 60+ 함께 일하기 정책! 여기에 2017년 일자리 추경이 확정되면 달라지는 지원 내용까지 준비했으니 집중해 주세요! :)

장년고용지원금(장년 인턴 지원 사업)

45세 이상 장년 미취업자에게는 기업체 인턴 기회를 제공하여 정규직 취업 가능성을 높이고, 기업에는 유능한 인력 채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 장년고용지원금(장년 인턴 지원 사업)이 제도는 장년 인턴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에 지원금을 제공하여 장년 채용을 독려하는 제도인데요. 민간 경제단체, 공공기간 등을 운영기관으로 선정하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턴 참여자는 신청일 기준 미취업 상태에 있는 만 45세 이상이며 인턴 실시 기업은 「고용보험법」 상 '우선지원 대상기업'(중소기업기본법상 중소기업 포함)으로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입니다.

지원 내용으로는 실시 기업에 인턴 1인당 약정 임금의 월 60만원 한도로 인턴기간(최대 3개월) 동안 지원하며 인턴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경우 월 60만원 씩 6개월 동안 추가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장년 인턴을 몇 명까지 채용할 수 있을까요? 실시 기업은 운영기관과 최초 인턴지원협약을 체결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0% 이내까지 인턴으로 채용할 수 있어요. 장년 인턴 사업은 현재 전국 78개 운영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기업은 가까운 운영기관에 문의하세요!
장년 인턴 사업 운영기관 바로 가기

인턴으로 참여하고 싶은 만 45세 이상 장년 미취업자신가요? 장년 인턴제는 워크넷 접속 혹은 운영기관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는데요. 자세한 참여 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다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턴 참여 방법 바로 가기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인생 이모작을 준비하는 중장년을 위한 사랑방 같은 공간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서울, 부산, 광주 등 전국 광역단위에 12개 종합 센터를 운영(노사발전재단) 중에 있는데요. 만 40세 이상 중장년 재직근로자를 위한 생애경력 설계부터 퇴직예정 근로자를 위한 전직스쿨프로그램, 구직자를 위한 재도약 프로그램 등 중장년층에 특화된 근로단계별 맞춤 종합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국 12개 종합 센터 위치 확인 바로 가기

먼저 생애경력설계프로그램 자가진단을 통한 경력 자산 확인과 다양한 진로를 모색하고 경력 설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만 40세 이상 재직·퇴직 근로자 및 근로자가 참여할 수 있죠. 두 번째로 전직 지원 서비스는 만 40세 이상 퇴직 예정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퇴직에 따른 불안 해소 및 인식전환과 전직계획 수립 및 구직 스킬과 취업 알선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40세 이상 퇴직 근로자를 위한 재도약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이는 취업전략 수립 및 역량 강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만 40세 이상 재직 퇴직근로자 및 근로자 모두가 받아볼 수 있는 1:1 컨설팅과 사후 관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중장년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든든하게 지원하는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개인 취업활동 공간을 보장하고 증명사진 촬영도 무료로 제공하고! 언제든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도 있는 공간!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click!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더 자세히 알아보기

2017년 일자리 추경이 확정되면 확대되는 신중년 일자리 정책!

2017년 고용노동부 일자리 추경이 확정되면! 신중년 인생 삼모작 설계 지원이 확대된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6월 발표한 '17년도 추가 경정 예산안에 따르면 신중년 인생 삼모작 설계를 위해 폴리텍 기능인력 양성 과 고용전상망 관리가 강화된다고 합니다. 

*추가 경정 예산이란?*

정부가 예산 성립 후에 생긴 사유로 인해
이미 성립한 예산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 편성하는 예산!
줄여서 '추경'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신중년 인생 삼모작 설계를 위해 확대되는 첫 번째 정책, 폴리텍 기능인력 양성 과정 운영! 한국폴리텍 대학은 학사과정 외 시니어들을 위한 베이비부머 훈련 교육을 2012년 부터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부머 훈련 교육은 3개월 단기 과정으로 만 45세 이상 만 62세 이하의 실업자, 전직 예정자, 영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체계적인 기업 맞춤형 수업이죠. 2012년 333명 수료자를 시작으로 지난 2016년 1,868명이 베이비부머 훈련교육을 수료했다고 합니다. 

폴리텍 기능인력양성: (당초) 1,103억 → (추경안) 1,133억 <+30억>

여기에 일자리 추경이 확정되면, 기존 폴리텍 대학의 학과를 개편하여 '신중년 폴리텍'의 특화직업 훈련과정(전기 배선, 특수용접 등)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기초부터 바로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까지 배울 수 있는 교육과정이 더 확대되는 것인데요. 새로운 직업을 갖고자 하는 신중년이 부담없이 교육을 받고 기술을 익힐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나아가 대학교육을 통해 새로운 꿈과 도전에 더 가까이 다가 갈 수 있게 되겠죠?!

고용전산망 관리: (당초) 407억 → (추경안) 422억 <+15억>

신중년 인생 삼모작 설계를 위해 확대되는 두 번째 정책! 바로 고용전산망 관리 부분인데요. 일자리 추경이 확정되는 은퇴자의 고용이력과 기업정보 등의 연계를 기반으로 워크넷 상 은퇴자 일자리 매칭 시스템이 구축된다고 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인공지능기술을 적요하여 일자리 매칭 기능을 고도화하는 것인데요. 이를 통해 재취업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어 은퇴자의 이력정보를 활용해 생애주기별 평생경력 관리를 지원합니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신중년의 인생 2막 설계! 장년 인턴제부터 중장년일자리 희망센터, 2017년 일자리 추경으로 확대되는 교육 과정까지! 고용노동부가 중년 여러분의 새로운 도전에 함께 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