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alth Claim(건강정보 표시)에도 불구하고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성장 -
- 품질 인증 취득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어 -
□ 프로바이오틱스(생균제)란?
ㅇ 프로바이오틱스 정의
- 2001년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식량농업기구(FAO)는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를 ‘살아있는 형태로 적정량을 섭취했을 때 숙주의 체내 건강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미생물‘이라고 정의함.
-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MFDS)에서도 프로바이오틱스를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으로 정의하고, 장내미생물의 microflora 균형 개선을 통한 유산균 증식 및 유해균 억제, 배변활동 원활 등의 기능을 하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
- 다만 유산균을 비롯한 세균들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위와 쓸개를 거쳐 소장까지 도달, 증식 및 정착할 수 있어야 함. 또한 장에서 유용한 효과를 나타내야 하고 독성이 없으며 비병원성이어야 함.
- 현재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 원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균은 국내에서는 5가지 속(Genus) 19종의 균임.
- 주로 김치, 치즈, 요거트 등의 발효식품에 들어있는 유산균(락토바실러스균, 비피더스균)으로 장내 환경을 변화시켜, 장 건강과 면역력 강화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식돼 왔음.
ㅇ 독일 점막면역학 및 마이크로바이옴협회(DGMIM, Deutsche Gesellschaft für mukosale Immunologie und Mikrobiom)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기능성 식품, 건강보조제, 의약품으로 구분함.
-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식품: 요거트, 시리얼 및 스프레드 등 식품에 프로바이오틱스 생균이 첨가된 경우
-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건강보조제: 프로바이오틱스 생균을 알약, 캡슐, 분말과 같은 농축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음. 다만 해당 건강보조제 또한 의약품이 아닌 식품으로 규정됨.
- 프로바이오틱스 함유 의약품: 건강보조제와 달리 의약품법에 따라 질병의 확인, 증상 완화 및 그 효능이 엄격한 안전성 실험 및 임상 연구에 의해 입증돼야 함. 또한 의약품 및 의료기기 연방 연구소(BfArM) 및 백신을 관리하는 파울 에를리히 연구소(PEI)의 허가를 받아야 함.
ㅇ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는 소화 촉진, 과민성 대장증후군(IBS), 염증성 장질환(IBD) 개선에 도움을 주고 감염성 질환이나 유해세균의 억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짐.
- 인체의 면역시스템을 증진해 알레르기, 아토피, 류마티스 같은 면역질환에도 효능을 보임.
- 그 외 다양한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음(예: 우울증, 간 질환, 크론병, 충치 등).
□ 프로바이오틱스 활용 분야
ㅇ 식품 외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한 프로바이오틱스
- 건강보조 및 기능식품 외 뷰티스킨케어, 신체위생, 세제, 동물사료 및 위생, 공기청정제 등 다양한 제품군에 활용될 수 있음.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카테고리
자료원: 혁신시장조사연구원 GIM(Gesellschaft für innovative Marktforschung)
- 동물관리 분야에서는 애완동물뿐만 아니라 양계 및 축산업에서도 활용 가능함. 항생제 사용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가축 사료에 프로바이오틱스 혼합 배양물을 첨가함.
프로바이오틱스 활용 분야 제품 예시
회사명 | 제품명 | 제품 사진 | 가격/용량 | 함유된 프로바이오틱스 | 효능 |
BELAnO medical AG | Ibiotics SerumIbiotics Serum 화장품 세럼 |
69.9€ 15ml |
락토바실루스 농축액 | - 천연 유산균에서 추출한 미생물이 피부 내 세포장벽 강화 수분 공급 지속 가능 | |
Sunstar Deutschland GmbH | Gum PerioBalance 잇몸질환 예방캔디 |
11.95€ 30개 |
Lactobacillus reuteri Prodentis® | - 면역 강화 - 구강 내 미생물 밸런스 회복 - 만성치은염, 구강 내 염증 억제 - 흡연자, 임신치은염, 교정 중 사용 권장 - 플라그 유발 세균 억제 |
|
Provilan | EVAA+ Friendly Toilet Cleaner 변기청소세제 |
€5.75 750ml |
미생물 물 오렌지 바질아로마 |
- 화학세제 대용 친환경세제 (염소성분 미포함) - 석회 제거 |
|
BIOMIN | POULTRYSTAR® | - | 프로바이오틱스 프락토올리고당(FOS) 함유된 신비오틱스(Synbiotics) |
- 콕시듐증, 괴사성장염, 세균성마비, 살모넬라 등 질병 감소 효과 |
□ 독일 프로바이오틱스 시장동향
ㅇ 까다로운 규정에도 불구하고 성장잠재력을 가진 시장
- 독일에서는 EU 건강정보 표시규정(EU Health Claims Regulation)에 의해 유럽식품안전청(EFSA)의 검토와 유럽위원회(EC)의 인정을 받지 않은 제품에 대해 건강정보 표시가 허용되지 않음. 예를 들면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건강에 필수적인 만병통치약으로 광고할 수 없음.
- GIM연구소(Gesellschaft für innovative Marktforschung) 연구원 E씨는 'Probiotika – 360° Trend Research, 유익균의 가능성' 보고서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분야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해당 시장의 성장잠재력이 충분하다고 언급
- 대표적인 예로 독일의 제약회사 Boehringer Ingelheim사의 경우, 동물 예방의학 분야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이 함유된 제품에 연구 및 생산을 투자 확대하고 있음.
□ 독일에서 바라보는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전망
ㅇ GIM연구소가 수행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독일 소비자들의 대다수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섭취에 대해 긍정적임.
- 만 18~39세 소비자의 약 76%, 만 40~59세 소비자의 약 73%, 만 60세 이상 소비자의 61%로 나이대별 절반 이상의 소비자가 해당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선호도를 표명
- 설문 응답자의 71%는 향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할 의사가 있음을 나타냄.
- 그 외 응답자의 약 68%가 프로바이오틱스의 연관어로 '자연적인', 65%가 '건강한'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린 반면에 22%의 응답자만이 '낭비'라는 답을 함.
연령대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선호도 및 향후 섭취 의향 조사
주: 18세 이상 독일 소비자 1000명 대상 설문조사 수행
자료원: GMI 연구소 설문조사
- 프로바이오틱스를 사용할 의사가 없는 응답자들은 효능 및 필요성에 대한 의구심과 가격 등의 이유를 들었음.
- 기타 의견 중에 장기간 복용해야 하는 제품 특성상 생균제에 첨가된 비타민으로 인한 비타민 과잉 섭취 우려가 있었음. 매일 섭취할 시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항생제 사용 이후 등 치료 목적으로 복용해야 한다는 답변이 있음.
독일 소비자들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
주: 18세 이상 독일 소비자 1000명 대상 설문조사 수행
자료원: GMI 연구소 설문조사
ㅇ 차세대 프로바이오틱스 분야에 대한 수요 증가 예상
- 최근 몇 년간 장내 미생물을 활용해 만성질환 및 면역질환을 치료하는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인간 몸속에 공존하는 미생물의 유전정보 전체)과 프로바이오틱스가 깊은 연관성이 있다고 알려짐.
- 바이오헬스케어산업과 함께 생균주(生菌株) 효능, 차세대 프로바이오틱스 분야, 치료제 활용 분야에 집중적인 과학 연구가 수행되고 있어 향후 꾸준히 수요가 증가할 것임.
□ 대표적인 독일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예시
회사명 | 제품명 | 제품 사진 | 가격 | 홈페이지 |
iceberg.de | Probimd Restore | €53,00 60캡슐 |
www.iceberg.de | |
Dr.Wolz | Darmflora plus select | €18.5 40캡슐 |
www.wolz.de | |
Institut Allergosan Pharmazeutische Produkte | OMNi-BiOTiC® 6 | €28.9 60g 분말 |
www.omni-biotic.com | |
nupure | Probiflor | €28.9 90캡슐 |
http://de.nupure.net/ |
자료원: Stiftungwarentest
드러그스토어 dm에 진열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
자료원: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체 촬영
□ 유통구조
ㅇ 약국 및 드러그스토어(dm, Rossmann 등), 친환경 유기농 매장인 리폼하우스 등에서 구입할 수 있음. 또한 온라인시장도 활발한데 제조사 온라인 사이트에서 직접 구매하거나 아마존, 이베이를 통해서도 구입 가능함.
□ 독일 프로바이오틱스기업 소개
ㅇ 독일 제약회사 Arktis Biopharma
- 이 회사는 제품의 품질 및 관련 인증 획득을 중요시
- 이 회사의 파트너사 또한 생산공정에서 규정을 준수하고 ISO 22000, GMP, GMP-Standard 또는 HACCP 인증 등을 보유하고 있음.
- 'Made in Europe'을 부각, 시험을 거쳐 선별된 원재료만이 사용됨을 명시하고 있음.
- 자체 연구소가 아닌 외부 실험실에서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모든 제품에는 유전자 변형 생물체(GMO)가 포함되지 않음을 강조함.
- 생산공정에서 부형제 없이 생산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할 경우, 부형제의 비율을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함.
Arktis Biopharma사 보유 인증서
취득 인증서 | 인증서 내용 |
ISO 22000:2005 | 식품 안전관리 시스템 |
GMP |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ood Manufacturing Practice) |
GSP-Standard | 혼동과 오염을 방지하고 위생을 보장하기 위해 모든 제조 단계를 컨트롤함. |
HACCP | 생산공정 시 HACCP 콘셉트에 따른 위생 가이드라인으로 생산함을 인증 |
쾰른리스트 | 신진대사와 안드로겐성 스테로이드 및 다른 자극제가 검출되지 않았음을 증명. 이 회사 다섯 가지 제품에 대해 도핑 관련 실험을 거쳐 프로 스포츠 선수가 섭취할 수 있음을 확인하는 쾰른 리스트에 포함됨. |
자료원: Arktis Biopharma사 홈페이지(www.arktisbiopharma.de)
-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LGS-Plus가 있음. 식이섬유에 고농도 유산균, 아미노산, 컬러스트럼(초유), 엔자임,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등이 함유된 제품으로 6개월용 세트임. 가격은 565유로임.
Arktis Biopharma사 제품 예시
자료원: Arktis Biopharma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독일 진출은 품질 인증 취득이 중요
- 독일 소비자는 품질 인증 여부, 제품 함유 성분, 생균의 원산지 표기 등을 보고 구매를 결정함.
- 한국 제품은 제약 및 건강기능식품 분야에서 인지도가 낮으므로, 독일 및 유럽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인증 획득이 필수임.
- 이는 제품에 대한 과학적 평가 및 검증이 뒷받침돼야 하며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함.
- 현지어로 제품 라벨링 준비 시 성분 표시를 명확히 해 소비자가 비교 및 확인하기 쉬워야 함. 방부제 미사용, 유통기한 표시 등의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함.
ㅇ 차별화전략을 통한 독일 시장 진출전략 모색
-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젊은 층 및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층을 주 타깃으로 해 채식주의(비건) 및 글루텐 프리 제품 시장 공략
-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 삼키기 쉽도록 알약 및 캡슐의 크기를 줄이고, 맛(분말)과 향(아로마성분)으로 거부감을 줄이는 등 기존 타제품과의 차별화를 추구할 필요가 있음.
- 제조업체로부터 독립된 실험실에서 실시되는 정기적인 제품 모니터링 결과는 독일 시장에서의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음.
ㅇ 그 외 해외 수출 레퍼런스가 갖춰지면 독일 시장진출에 유리, 이에 꾸준한 해외 전문 전시회 참가 또한 바람직함.
- 관련 전시회로 유럽 최대 건강기능식품 전시회인 ‘비타푸드(Vitafoods Europe)‘, 의료기기·약품·위생용품 전시회인 ‘Medica‘ 등이 있음. 이외에도 제약 및 화장품 관련 전시회 등에 참가할 수 있음.
자료원: 독일 점막면역학 및 마이크로바이옴 협회, 혁신시장조사연소, GIM(Gesellschaft für innovative Marktforschung)‚ Probiotika – 360° Trend Research 유익균의 가능성‘, Stiftungwarentest, 일동바이오사이언스 홈페이지, KOTRA 함부르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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